폴더블(Foldable) 폰은 유효한가?

삼성이 기존에 문제가 된 갤럭시 폴드의 하드웨어, 스크린 문제를 보완한 새 갤럭시 폴드를 내놓은 지 어느덧 1개월이 지나고 있다.

이전에 없던 프리미엄 폰 시장의 최고가 경신뿐만 아니라 한국, 유럽, 중동, 북미 등 모두 발매 국가에서 제품이 출시되자마자 모두 매진했다는 사실 역시 놀라운 뉴스였다.

그만큼 높은 화제성을 가진 새로운 형태의 폰인 다수의 매체도 이 새로운 폼 팩터(Form Factor)에 대해서 각각 다양한 이야기를 내뱉었다.

스크린으로 만든 스마트 폰을 ” 접었다”라는 컨셉 자체에 의문을 보이는 사람도 많았지만, 한동안 주춤했던 스마트 폰 시장에서 폴더블 폰은 분명히 새로운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키에는 충분하고 실제 그 반응도 다양했다.

긍정적인 평가도 있어 조롱과 약점에 대한 비난도 빗발쳤다.

테크 전문, IT전문 매체의 아들은 기술 중심적인 관점에서 시장의 파급 효과에 대해서 주로 기술을 이뤘다.

다만 처음이라는 제목을 화웨이에 갈채된 것도 있으며 기타 중국 기업으로부터 비슷한 콘셉트 폰을 발표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기술적 혁신이라는 제목을 붙이는 것은 애매하게 보였는데. 유저의 입장에서 주로 다루어진 해외 레 뷰어와 기자들의 반응은 비교적 긍정적이었다.

논란이 있었지만, 아무튼 새로운 시장의 성장을 이끌 새 제품이며 실제로 사용성에서도 6인치 선에서 그쳤던 스마트 폰의 유리 스크린보다 클 쾌적한 7.3인치 태블릿급 화면이 콘텐츠 소비용으로서 충분히 어필된 것이다.

대체로 연속성(continuity)겠다는 구글과 협업으로 탄생한 UI컨셉트는 훌륭하게 보이고, 전면 스크린의 주름에 대한 아쉬움과 스크린의 내구성에 대한 의문은 아직 남아 있다고 정리하는 것이 적절하다.

삼성이 기존에 문제가 됐던 갤럭시 폴드 하드웨어, 스크린 문제를 보완한 새로운 갤럭시 폴드를 출시한 지 어느덧 한 달이 지나고 있다.

이전에 없던 프리미엄폰 시장 최고가 경신뿐 아니라 한국, 유럽, 중동, 북미 등 모든 출시국에서 제품이 출시되자마자 모두 매진됐다는 사실 역시 놀라운 소식이었다.

그만큼 높은 화제성을 가진 새로운 형태의 폰이었고, 다수의 매체들도 이 새로운 폼팩터(Form Factor)에 대해 각각 다양한 이야기를 쏟아냈다.

스크린으로 된 스마트폰을 ‘접는다’는 콘셉트 자체에 의문을 표하는 이들도 많았지만, 한동안 주춤했던 스마트폰 시장에서 폴더블폰은 분명 새롭고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고 실제 그 반응도 다양했다.

긍정적인 평가도 있었고 조롱과 약점에 대한 비난도 쏟아졌다.

테크 전문, IT 전문 미디어의 아들은 기술 중심적인 관점에서 시장에의 파급 효과에 대해 주로 기술을 이루었다.

다만 최초라는 타이틀을 화웨이에 갈채받기도 했고, 여타 중국 기업들로부터 비슷한 콘셉트폰을 발표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기술적 혁신이라는 타이틀을 붙이기는 애매해 보였지만. 이용자 입장에서 주로 다뤄진 해외 리뷰어와 기자들의 반응은 비교적 긍정적이었다.

논란이 있었지만 어쨌든 새로운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낼 새로운 제품이고, 실제 사용성에 있어서도 6인치대에 머물렀던 스마트폰 글래스 스크린보다 더 커지고 쾌적한 7.3인치 태블릿급 화면이 콘텐츠 소비용으로 충분히 어필된 것이다.

대체로 연속성(continuity)이라는 구글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UI 콘셉트는 훌륭해 보이고 전면 스크린 주름에 대한 아쉬움이나 스크린 내구성에 대한 의문은 아직 남아 있다고 정리하는 것이 적절하다.

화웨이를 비롯한 Oppo, Loyce등 중국 기업의 폴더블 컨셉 폰 그처럼 기존의 완성형에 가까운 스마트 폰 디자인과 비교와 변환(transition)에 대한 의견은 점차 크게 두가지 부류로 나뉘기 시작했다.

모바일 스크린의 접힘 방식의 새로운 폼 팩터는 유효한지, 아니라 거리이다.

사실 폴더블이라는 새로운 폼 팩터를 활용에 대한 평가는 미루더라도 꺾이는 스크린이라는 기술적 당위성에 대한 의문은 단순히 크기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는 이동적 편의 정도가 전부였다.

대형 화면 비율에 대한 사용자 UI의 어려운 설명이나 게임 등 일부 콘텐츠의 소비에 효과적이라는 설명도 사실상 가난 색인가 근거였다.

왜냐하면 이미 기존에 최적화한 대형 화면 스마트 폰에서도 거의 적용되는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틀림없이 선구 자격인 잡스의 4인치 스크린에 대한 철학과 사랑 찬성과는 정반대 방향으로의 흐름이었다.

어쨌든 시장에서 소비자는 더 큰 화면을 요구하고 그것에 맞는 매체의 콘텐츠도 점차 확대했다.

그러다가 점차 스마트 폰과 태블릿 시장이 겹쳐지기 시작했다.

크기는 태블릿급이지만 휴대 전화는 스마트 폰급 폴더의 등장은 그 때문에 매우 순차적으로 예측 가능한 변환이다.

개념적으로 다시 한번 돌아볼 일은 대부분의 사람이 폴더블(foldable)이라는 새로운 기술이 보여” 접었다”라는 행위에 의미 부여를 두고 있지만 실제 폴더블 폰은 ” 접었다”행위보다는, 거꾸로”확장”행위가 더 중요한 형태라는 사실이다.

화면의 확장은 콘텐츠의 확장을 의미하며 이는 보다 효율적인 소비, 생산의 확장에도 연장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비슷한 스크린 사이즈의 미니 iPad시리즈와 갤럭시 폴더의 UX(사용자 경험)적 차이는 화면을 접겠다는 물리적 행동 그 자체가 아니라 의식적으로 그리고 선별적으로 사용자에게 콘텐츠 공간의 확장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생긴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 평면 스크린의 컨텐츠 소비 방식이 주로 이용자의 수동적 태도와 그것을 일으키는 무분별한 통지, 끊임없이 점멸하는 배너와 사운드, 배지가 모바일 경험에 피로를 유발한 반면 폴더블 폰의 경험은 이 통지 정보를 선별적으로 그리고 보다 깊은 효과적으로 소비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기기의 전면부에 있는 작은 스크린을 통해서 통지 내용을 확인, 소거하는 과정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번거로운 지문 인식과 오류가 잦은 얼굴 인식을 통해서 무조건 록을 해제하는 앱을 실행하게 내용을 확인해야 하지 않은 기존의 일체적 평면 인터페이스보다 간략화, 집중화가 가능하게 된다.

개념적으로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폴더블(foldable)이라는 새로운 기술이 보여주는 ‘접는다’는 행위에 의미 부여를 두고 있지만 실제 폴더블폰은 ‘접는’ 행위보다는 반대로 ‘벌리는’ 행위가 더 중요한 형태라는 사실이다.

화면 확장은 콘텐츠의 확장을 의미하며, 이는 보다 효율적인 소비, 생산의 확장으로도 연장되는 것이다.

쉽게 말해 비슷한 스크린 크기의 미니 아이패드 시리즈와 갤럭시 폴더의 UX(사용자 경험)적 차이는 화면을 접는 물리적 행동 자체가 아니라 의식적으로 그리고 선별적으로 사용자에게 콘텐츠 공간 확장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생긴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존 평면 스크린에서의 콘텐츠 소비 방식이 주로 사용자의 수동적 태도와 이를 일으키는 무분별한 알림, 쉬지 않고 깜빡이는 배너와 사운드, 배지가 모바일 경험에 피로를 유발한 반면 폴더블폰 경험은 이 알림 정보를 선별적으로 그리고 더 깊고 효과적으로 소비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기기 전면부에 있는 작은 스크린을 통해 알림 내용을 확인, 소거하는 과정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번거로운 지문인식이나 오류가 잦은 얼굴인식을 통해 무조건 잠금을 해제하고 앱을 실행시켜 내용을 확인해야 했던 기존 일체적 평면 인터페이스보다는 간략화, 집중화가 가능해진다.

그것이라면 갤럭시 폴드의 같은 폴더블 폰이 다음에 강화, 보완해야 할 문제는 자명하다.

힌지의 수명과 스크린 프로텍터의 강도 문제보다는 폴더블는 방식에 맞는 OS의 재구성하다.

첫째, 주로 필수의 콘텐츠를 넓은 화면에서 선택에 의해서 효율적으로 기능하도록 외부 화면의 통보 및 확인 기능에 변화가 없으면 안 된다.

매번 모든 통지 내용을 외부 화면에서 확인하고 실행, 연동을 위해서 내린 화면을 열고 닫는 과정이 요구되면 사용자는 폴더블 방식에 곧 피로감을 느낄 것. 그렇다고 기존 스마트 폰보다 작은 전면 스크린에서 모든 작업을 확인시키는 것은 스스로 새로운 형태에 대한 디자인적 당위성을 소멸시킨다.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성은 아주 기초적인 단계에 불과하다.

앱의 실행과 경험에서 실제적인 대형 화면의 효율성이 극대화되도록, 즉 화면을 확장시킨다”확장”행위가 당위적인 과정이 되도록 중요 앱의 실행 빈도는 줄여야 하며 대신 실행한 경우에 벌어진 큰 화면으로 사용자 경험적 밀도를 최대한 끌어내는 방식이 돼야 한다.

기존의 태블릿과 스마트 폰과 같은 방식의 모든 앱과 정보를 한 화면에서 인포 바 등을 슬라이드를 표시하는 방식은 폴더 블루라는 새로운 폼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둘째, 이용자가 선택적으로 화면을 넓히는 경우에 대한 패턴 분석과 AI의 개입이 관건이다.

현재 애플의 시리나 구글에서 제공하는 인공 지능 기능은 한계가 분명히 보인다.

제공되는 서비스나 기능에도 명백한 제한이 있어 다수의 이용자에 크게 신뢰하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진행 중인 음성 인식 기능과 언어 감지 기능이 지금 서비스 중인 인공 지능과 결합되면 기존 보안 기능을 보완하는 것은 물론 위에서 언급한 이용자 경험의 밀도와 빈도에 획기적인 계기 점을 만들 수 있다.

시각에 의존하던 모든 정보의 전달이 사용자 폴더를 열어 행동의 빈도 수, 우선 사용하는 앱의 순위에 대응하고 차등적인 정보 수집, 제공이 가능하다는 얘기가 된다.

알려진 대로, 네스트(Nest)의 경우 이미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거주자의 집의 온도와 공기의 질, 보안 장치 등을 자동으로 실행·조절하는 인공 지능을 상용화하고 있다.

이용자가 주로 화면을 벌리고 실행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빈도와 상황(case), 시기, 위치 등에 관한 정보가 수집되면 그때마다 특정 기능에 대한 AI의 능동적인 개입이 매우 효과적으로 변한다.

구글에서 인수한 네스트는 거주자의 행동 분석을 통한 집의 온도 조절 기능을 넘어 흡연 감지, 도어록, 보안 프로그램, 카메라 등 다양한 이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관여하는 시스템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정리하면 어디까지나 가능성이지만 폴더블 폰이라는 새로운 폼 후에크타ー는 함부로 콘텐츠를 소비하려는 이용자보다 상황, 경우에 따라서는 모바일 라이프를 최대한 단순하고도 필요한 경우는 밀도의 높은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각광 받는 기기가 될 수 있다.

끊임없이 방해(distraction)와 스크린 공해 등 소모적인 모바일 환경에 피곤한 이용자에 새로운 디지털 웰빙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물론 어디까지나 그 방식이 제한적이고 완결했을 때의 이야기겠지만. 비판과 찬사가 공존하는 초기 발매의 허니문 타임은 끝나고, 지금은 폴더블 폰 시장을 보다 냉철하게 디자인적으로도 공학적으로도 사용자적 입장에서 다시 관찰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언제나처럼 고가 시장에서 선 보인 신기술은 시간이 갈수록 보편화될 것이다.

물론 모든 신기술이 지속하는 것은 아니다.

기술에 대한 시장의 평가뿐 아니라 디자인에 대한 당위성과 그 효용이 입증됐을 때 다수의 대중에 뽑혀시장에서 지속되는, 그래서 사회를 바꾸어 혁신의 기술 인증된다.

그런 면에서 폴더블 폰은 그것을 주도하고 처음으로 상용화한 삼성 같은 전통적인 대량 생산 기업의 하드웨어적 기술의 완성도만큼이나 다시 그것을 운영하는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이해도가 깊은 요구될 것이다.

당연히 그만큼 기존의 평면적 양식과는 다른 방식에서 앱 개발과 OS개발이 더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구글에서 인수한 네스트는 거주자 행동 분석을 통한 집 온도 조절 기능을 넘어 스모킹 감지, 도어락, 보안 프로그램, 카메라 등 다양한 이용자 라이프스타일에 관여하는 시스템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정리해보면 어디까지나 가능성이지만 폴더블폰이라는 새로운 폼펙터는 무작정 콘텐츠를 소비하려는 이용자보다 상황, 경우에 따라서는 모바일 라이프를 최대한 단순하더라도 필요할 경우 밀도 높은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각광받는 기기가 될 수 있다.

끊임없는 방해(distraction)와 스크린 공해 등 소모적인 모바일 환경에 지친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디지털 웰빙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물론 어디까지나 그 방식이 제한적이고 완결되었을 때의 이야기겠지만. 비판과 찬사가 공존했던 초기 출시 허니문 타임은 끝나고 이제 폴더블폰 시장을 보다 냉정하게 디자인적으로나 공학적으로나 사용자적 입장에서 재관찰하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여느 때처럼 고가 시장에서 선보인 신기술은 시간이 지날수록 보편화되기 마련이다.

물론 모든 신기술이 지속되는 것은 아니다.

기술에 대한 시장의 평가뿐만 아니라 디자인에 대한 당위성과 그 효용성이 입증되었을 때 다수의 대중에게 선택되어 시장에서 지속되는, 그래서 사회를 바꾸는 혁신의 기술로 인증된다.

그런 면에서 폴더블폰은 그것을 주도하고 처음 상용화한 삼성과 같은 전통적인 대량생산 기업의 하드웨어적 기술 완성도만큼이나 다시 이를 운영하는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이해도가 깊게 요구될 것이다.

당연히 그만큼 기존 평면적 폼과는 다른 접근 방식으로의 앱 개발과 OS 개발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구글에서 인수한 네스트는 거주자 행동 분석을 통한 집 온도 조절 기능을 넘어 스모킹 감지, 도어락, 보안 프로그램, 카메라 등 다양한 이용자 라이프스타일에 관여하는 시스템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정리해보면 어디까지나 가능성이지만 폴더블폰이라는 새로운 폼펙터는 무작정 콘텐츠를 소비하려는 이용자보다 상황, 경우에 따라서는 모바일 라이프를 최대한 단순하더라도 필요할 경우 밀도 높은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각광받는 기기가 될 수 있다.

끊임없는 방해(distraction)와 스크린 공해 등 소모적인 모바일 환경에 지친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디지털 웰빙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물론 어디까지나 그 방식이 제한적이고 완결되었을 때의 이야기겠지만. 비판과 찬사가 공존했던 초기 출시 허니문 타임은 끝나고 이제 폴더블폰 시장을 보다 냉정하게 디자인적으로나 공학적으로나 사용자적 입장에서 재관찰하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여느 때처럼 고가 시장에서 선보인 신기술은 시간이 지날수록 보편화되기 마련이다.

물론 모든 신기술이 지속되는 것은 아니다.

기술에 대한 시장의 평가뿐만 아니라 디자인에 대한 당위성과 그 효용성이 입증되었을 때 다수의 대중에게 선택되어 시장에서 지속되는, 그래서 사회를 바꾸는 혁신의 기술로 인증된다.

그런 면에서 폴더블폰은 그것을 주도하고 처음 상용화한 삼성과 같은 전통적인 대량생산 기업의 하드웨어적 기술 완성도만큼이나 다시 이를 운영하는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이해도가 깊게 요구될 것이다.

당연히 그만큼 기존 평면적 폼과는 다른 접근 방식으로의 앱 개발과 OS 개발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