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로그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제작하는 홍보 인쇄물로 감각적인 디자인, 그리고 디자인을 잘 살릴 수 있는 인쇄 기술이 중요한 작업입니다.
여기 꼭 필요한 과정은 아니지만 추가하면 굉장히 카탈로그가 눈에 띄게 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그건 후가공입니다.
후가공은 카탈로그 인쇄 후 종이 표면에 기능을 더하거나 장식을 넣는 것입니다.
카탈로그에서 많이 사용한 후 가공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싶습니다.
카탈로그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제작하는 홍보 인쇄물로 감각적인 디자인, 그리고 디자인을 잘 살릴 수 있는 인쇄 기술이 중요한 작업입니다.
여기 꼭 필요한 과정은 아니지만 추가하면 굉장히 카탈로그가 눈에 띄게 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그건 후가공입니다.
후가공은 카탈로그 인쇄 후 종이 표면에 기능을 더하거나 장식을 넣는 것입니다.
카탈로그에서 많이 사용한 후 가공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싶습니다.
박
카탈로그에 사용하는 대표적인 후가공으로 박이 있습니다.
금, 은 또는 색이 있는 호일을 동판으로 얇은 필름지에 열을 가해 인쇄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보다 고급스러운 효과를 위한 작업으로 카탈로그에서는 주로 표지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적으로 문자나 선, 도형 등으로 표현할 수 있으나 범위나 사이즈에 따라 제작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코팅
다용후가공으로코팅이되어있습니다.
코팅은 유광, 무광으로 구분됩니다.
카탈로그지 표면에 필름을 붙여 코팅 처리함으로써 무광 또는 무광으로 수명을 늘립니다.
코팅도 카탈로그 표지에 많이 사용되는 후가공의 종류입니다.
무광의 특징은 깨끗하고 선명한 느낌을 주고 무광은 은은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카탈로그 디자인 컨셉에 맞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형압
다음에 소개해드릴 후가공으로 형압이 있습니다.
형압은 문자, 로고 또는 특정 디자인에 압력을 가하여 돌출시키거나 안으로 넣는 후가공입니다.
안쪽으로 움푹 패이게 되는 형압(디보싱)과 바깥쪽으로 볼록하게 나오는 형압(엠보싱)의 2종류가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종이의 질감을 그대로 표현하면서도 특별한 인상을 주고 싶은 카탈로그에 적합한 후가공입니다.
이것도 카탈로그 표지에 사용되는 후가공의 종류입니다.
에폭시, 미국의 혜성 탐지기.
에폭시는 지정한 부분 위에 투명 잉크를 덧대어 3D 인쇄 효과를 나타내는 고급 후가공 종류입니다.
이것도 카탈로그 표지에 사용되는 후가공의 종류로 표지에 두드러짐과 고급스러움을 표현하기 좋습니다.
에폭시 자체에 광택이 있기 때문에 무광택 용지에 적합한 후가공입니다.
후가공은 말 그대로 인쇄 후 진행되는 가공 작업으로 기존 인쇄만 했을 때 단가가 더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진행할 경우 카탈로그를 정말 돋보이게 하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후가공 작업은 인쇄 쪽에서 경험이 풍부한 곳에서 진행해야 카탈로그에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에 저희 희명디자인이 있습니다.
희명디자인은 직영인쇄소를 두고 있으며 인쇄담당자가 직접 인쇄작업을 관리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견적, 수정횟수 무제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직접생산확인증명서+인쇄정보협동조합에 가입되어 신뢰할 수 있는 곳입니다.
카탈로그 인쇄를 포함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문의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