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7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안심수산물 유통 고도화 전략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오전 오후로 나눠서 진행되었는데요. 오후에는 수산물 소비 위축 대책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국내 블루푸드 가공유통산업 현황과 블루푸드테크 전환발표 1링스업 손건호 CEO
발표1 발표자 송건호 대표는 커리어 전환점을 맞은 것은 업계 최초의 활어 필레시 도입으로 18년간 4,300만 마리의 광어를 판매(국내 인구의 80%)했는데, 한국 블루푸드 가공유통산업의 산증인이라고 합니다.
한국 블루푸드산업의 시장규모는 모두 65조원, 총사업체수는 12만개로 가공유통산업은 총매출의 59%, 총업체의 35%에 달하며 한국에서 수산물은 가장 많이 소비되는 식품군으로 쌀이나 육류보다 많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산가공유통업 종사자의 평균 임금이 4인 가족의 월 최저생계비보다 낮다고 합니다.
시장 규모는 크지만 회사 규모는 작다는데 이런 점이 문제점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산가공유통업 종사자의 평균 임금이 4인 가족의 월 최저생계비보다 낮다고 합니다.
시장 규모는 크지만 회사 규모는 작다는데 이런 점이 문제점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 블루푸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감성어는 우려, 피해, 불안감, 질이 떨어지는 등 부정적인 경향이 있고 온라인으로 사기를 싫어하는 식료품 순위에서도 압도적이고 더 강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화의 한계점으로 경험에 기반한 산업현장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체모적 의사결정이 불가능한 구조에서 과거부터 이어지는 관습이 더 중요시되고 있다는 점을 이야기했습니다.
소비자 접점에서 과거 모습 그대로라는 것은 쇠퇴를 의미하며 우수한 인력과 자본 유입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합니다.
업계 수익성 악화에서는 비체계적인 의사결정으로 인한 위험이 있습니다.
리스크율을 고려한 거래구조는 고부가가치 상품화의 제약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장어 홍보 영상과 노르웨이 연어 홍보 영상을 보면 장어는 전통적인 보양식을 강조하지만 노르웨이는 연어 라이프사이클 영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도입은 노동집약적 산업현장 자동화뿐만 아니라 ICT가 융합된 지식집약적 산업 전환의 토대가 됩니다.
이를 통해 품질 신뢰도와 이력 추적성의 획기적인 개선과 함께 최종 소비자의 눈높이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한국 블루푸드 가공유통산업의 영세한 현황을 감안하면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해 현대화를 통한 데이터 수집체 게이 구축이 1차 과제라고 합니다.
블루푸드 가공 유통산업 현장에서의 생산, 유통 데이터와 스마트팩토리 구축은 블루푸드테크로의 산업 생태계 전환을 선도하고 선순환 성장구조를 구축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블루푸드 가공 유통 산업이 소비자 접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해양수산부 수산물안전정책, 원산지 특별점검 확대 및 민관협력 방안 해양수산부국민들이 수산물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있을 때까지 안전관리에 여러모로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어떤 방안과 대응을 할 것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뭐니뭐니해도가장큰화제는일본의오염수방출관련화제일것입니다.
일본 정부의 동향을 날짜별로 살펴봤습니다.
문제가 되는 지역인 후쿠시마 지도입니다.
모든 수산물에 대한 수입금지를 조치했지만 현재는 잘 지켜지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여러 가지 사항으로 금지를 해제하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국민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어떻게든 수입 금지 조치를 해제하려고 여러 가지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산물 안전관리 강화 방안으로 해역 모니터링 92개소를 운영하는 등 이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유통되기 전에 검사를 11년부터 23일까지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국민 신청 방사능 검사 제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국민신청 방사능검사(국민이 안전을 우려하는 수산물에 대해 직접 방사능검사를 신청할 수 있는 검사)를 통해 단계별로 세밀하게 수산물 방사능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검사 신청은 무료이며 실제 검사 결과를 국민에게 공개한다고 합니다.
수산물 원산지 의무 표시 제도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검사 신청은 무료이며 실제 검사 결과를 국민에게 공개한다고 합니다.
수산물 원산지 의무 표시 제도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민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수산물 환경이 조성되도록 현품에 원산지를 표시하여 수입, 유통, 판매하도록 하고 있으며 일반음식점 등에서 조리·판매되는 경우에도 원산지를 메뉴에 표시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산지 의무표시제도를 위반하는 행위는 판매금지, 행정형벌, 과징금 등 엄격한 제재를 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산물 안전관리 강화 방안으로 수산물안전국민소통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민소통단이란 국민을 대표하여 수산물 먹거리 안전에 대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수산물 안전정책 업무 참관 관련 경험을 공유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자세한 이야기를 오전 중에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안심수산물 유통 고도화 전략 세미나에 참석하여 정부의 대응 관련 제도 등도 함께 들으면서 수산물이라는 음식이 국민에게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정부도 이 분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산물 안전관리 강화 방안으로 수산물안전국민소통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민소통단이란 국민을 대표하여 수산물 먹거리 안전에 대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수산물 안전정책 업무 참관 관련 경험을 공유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자세한 이야기를 오전 중에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안심수산물 유통 고도화 전략 세미나에 참석하여 정부의 대응 관련 제도 등도 함께 들으면서 수산물이라는 음식이 국민에게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정부도 이 분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산물 안전관리 강화 방안으로 수산물안전국민소통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민소통단이란 국민을 대표하여 수산물 먹거리 안전에 대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수산물 안전정책 업무 참관 관련 경험을 공유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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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심수산물 유통 고도화 전략 세미나에 참석하여 정부의 대응 관련 제도 등도 함께 들으면서 수산물이라는 음식이 국민에게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정부도 이 분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